현재보다 ‘덜 불행한 삶’을 위해 이혼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이혼은 결코 가볍게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이혼은 결혼과 달리 재산, 자녀, 감정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얽혀 있어 제대로 풀어가지 못할 경우, 1년 넘게 법적 분쟁에 시달리며 힘든 시간을 보내야 한다. 게다가 재산분할이나 양육권, 양육비, 위자료 등의 법적 문제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면 이혼 후 삶까지 막대한 영향을 받는다.
이혼의 여러 쟁점에 있어 당사자들의 의견이 합치되면 협의 이혼이 가능하다. 협의 이혼은 미성년자 자녀 유무에 따라 1~3개월의 숙려 기간만 거치면 빠르면 2달, 늦어도 4달 안에 혼인 관계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혼 여부부터 재산 분할, 양육권 등 주요 쟁점 중 단 하나라도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다면 이혼 소송을 통해 가정법원의 개입과 판단을 구할 수밖에 없다.
이혼 사유를 따지지 않는 협의 이혼과 달리, 이혼 소송은 법이 정한 이혼 사유가 있을 때에만 제기할 수 있다. 민법 제840조에서는 이혼 사유를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배우자의 부정행위, 악의적 유기, 부당한 대우 등 법적으로 인정되는 이혼 사유가 있어야만 법원에서 이혼을 승인받을 수 있다. 또한 혼인 파탄의 책임이 있는 자, 즉 유책 배우자는 원칙적으로 이혼 소송을 제기할 수 없다.
이혼 소송에서는 이혼을 원하는 사람이 이혼 사유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한다. 이혼 사유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실히 입증하고 그 사유로 인해 부부 관계가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파탄에 이르렀음을 인정받는다면, 설령 배우자가 이혼을 원치 않더라도 이혼이 가능하다. 하지만 증거가 부족할 경우, 법원이 원고의 주장을 신뢰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유책 사유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확보해 활용해야 한다.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 전화 통화 녹음, 사진, 영상, 블랙박스 영상 등 다양한 증거들이 있을 수 있지만, 이 증거들은 법적으로 적법하게 수집해야만 한다. 불법적으로 증거를 확보할 경우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청주 법무법인 영우 박형권 이혼 전문 변호사는 "이혼 소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철저한 준비다. 증거를 제대로 확보하고 법적 절차를 정확히 이해해야 이혼 소송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심리적 부담과 정신적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자신의 권리를 정당하게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혼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가장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 법원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한 법무법인 영우는 이혼을 비롯한 다양한 법률 문제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법고시 출신의 형사 전문 변호사, 채권 추심 전문 변호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활동하고 있어 이혼 소송 외에도 다양한 법률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우수한 학력을 가진 변호사들이 소속되어 있으며, 청주뿐 아니라 서울과 경기도 등지의 여러 기업과 지자체에 법률 자문을 제공하는 등 넓은 네트워크와 풍부한 경험을 자랑한다.